UPDATED. 2024-03-29 17:56 (금)
서울아산, 베트남 산모 쌍태아 수혈증후군 태아 분만 성공
서울아산, 베트남 산모 쌍태아 수혈증후군 태아 분만 성공
  • 표혜미 기자
  • 승인 2012.05.21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아이 건강하게 낳게 해줘서 감사합니다”

◇쌍태아 수혈증후군으로 위험에 빠졌던 베트난 임신부 황티투틔 씨(사진 앞줄 오른쪽)가 서울아산병원 원혜성 교수(사진 앞줄 왼쪽)의 도움으로 지난달 26일 건강하게 출산을 했다.
결혼이민자 베트남 산모가 의료진에게 보낸 편지 한 통이 작은 기적을 일어나게 했다. 최근 이국땅에서 결혼이민자로 살아온 베트남 산모가 쌍태아 수혈 증후군으로 태아를 모두 잃어버릴 상황에서 주위 관심으로 건강한 남자 아이를 출산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2012년 2월 9일 일란성 쌍둥이를 임신하고 있던 베트남 임산부인 황티투튀(여/26세)씨는 집 근처인 경기도 구리시에 있는 산부인과에서 정기적인 진료를 받던 중 쌍태아(쌍둥이) 수혈증후군이라는 이름도 낯선 질환으로 뱃속의 아기들이 위험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쌍태아 수혈증후군이란, 일란성 쌍태아의 약 10∼15%에서 나타나는 합병증으로 태반 내에서 상호 연결된 혈관을 통해 한쪽 태아에서 다른 쪽 태아로 혈액이 공급돼 한쪽 태아는 혈류 저하로 저성장과 양수과소증을, 다른 쪽 태아는 혈류 과다로 양수과다증과 심부전을 보이는 질환이다. 치료하지 않을 경우 한 태아 또는 두 태아 모두 사망할 확률이 80∼90%인 매우 위험한 질환이다.

담당의사는 바로 태아내시경을 이용한 레이저치료를 할 수 있는 서울아산병원 태아치료센터 원혜성 교수에게 황티투튀씨의 치료를 의뢰했고, 응급으로 서울아산병원으로 옮겨졌다.

매일 파지를 모아 판돈으로 근근이 생활하고 있는 이씨의 형편으로는 당장 입원을 해서 치료를 받는다고 해도 치료비를 해결할 수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생사의 갈림길에 있는 아이들 앞에서 선뜻 치료 결정을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그런 상황을 알게 된 원혜성 교수는 이씨의 사정을 딱하게 여겨 태아 레이저치료비와 출산까지 치료비 전액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지체 없이 황티투튀씨는 2월 10일 바로 입원을 해서 임신 24주에 태아내시경을 이용해 레이저치료 시술을 받게 되었다.


황티투티씨 쌍태아 수혈증후군 불구 치료비 없어 걱정 중
서울아산 원혜성 교수, 태아내시경 레이저·출산 치료비 지원
두아이 모두 잃을 위험 불구 다행히 한아이 자연분만 성공


태아내시경을 이용한 레이저 치료법은 양쪽 태아를 연결하고 있는 혈관들을 없애기 위해 자궁 안에 태아내시경을 삽입하고 레이저로 혈관사이에 흐르는 혈액을 응고시켜 태아간의 혈류 연결을 차단해 두 태아 모두 살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다.

시술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고, 계속 초음파 등을 통해서 태아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었다. 2월 13일 초음파 검사 결과 두 명의 태아 중 한명의 심장이 뛰지 않는 것을 발견했지만 다른 한 태아는 건강하다는 것이 확인됐다.

황티투튀씨는 “쌍태아 수혈 증후군으로 두 아이 모두 잃을 확률이 80%가 넘고, 치료시기를 놓쳐 태아 두 명이 모두 위험한 상황에서 태아 한 명만 구사일생으로 건강하게 자라는 것만으로도 너무 행복했다”고 당시 소회를 밝히며 남은 한 아이라도 무사히 분만할 수 있기만을 바랬다.

2월 14일 시술 후 3일 만에 퇴원을 한 후 황티투튀씨는 정기적인 진료를 받으며 다행히 건강하게 자라는 태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다.

퇴원 후 황티투튀씨는 원혜성 교수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자필 편지로 적어 왔다. 결혼정보업체를 통해 이씨를 만나 2008년 1월에 결혼해 지금까지 한국에서 생활해 온 황티투튀씨는 그동안 쌓아온 한국어 실력을 총 동원했다.

편지를 통해 황티투튀씨는 “맨 처음 뱃속에 아이들이 위독하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너무 무서웠지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너무 감사하다”고 전했다. 더불어 황티투튀씨는 남은 태아가 건강하게 자라서 출산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간절하게 부탁했다.

이렇게 결혼이민자 베트남 산모의 편지 한 통의 기적이 시작된 것이다. 임신 35주째인 지난 4월26일 양막파막으로 분만이 시작되었고 밤 11시13분 2.2kg의 건강한 사내아이가 탄생했다. 산모와 원혜성 교수의 간절한 바람이 이루어지는 순간이었다. 적은 무게지만 아이는 아주 건강한 상태로 별다른 문제없이 신생아실로 옮겨졌고, 황티투튀씨와 아기는 건강한 모습으로 지난 주말 퇴원했다.

서울아산병원 태아치료센터 원혜성 소장(산부인과 교수)은 “쌍태아 수혈증후군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태아내시경을 이용한 레이저치료가 서울아산병원에 도입된 후 첫 분만을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었다”며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부모에게 작지만 도움을 주어 아기와 산모 모두 건강하게 퇴원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표혜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