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병원윤리 딜레마 31'
`병원윤리 딜레마 31'
  • 표혜미 기자
  • 승인 2012.05.07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윤리 사례 유형별 정리 접근법 제시

매일 병원에서 겪을 수 있는 윤리사례에 대한 접근법을 병원에서 교육용으로 사용하도록 기획한 사례집 `병원윤리 딜레마 31'이 최근 출간됐다.

이 책에서 제시된 31개의 사례들은 병원윤리위원회 위원들이나 임상윤리 교육자들이 교육 혹은 참고자료로 활용하기에 적당한 실제적인 내용들이다. 특히 미국 의료현장에서 수집한 수많은 병원윤리관련 사례들을 유형별로 정리했다. 각 사례들마다 어떤 관점으로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했으며, 실제 병원에서 부딪히는 의료윤리를 해결하고자 할 때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현장성'이다. 전 세계 어느 병원에서나 늘 일어날 수 있으며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그러한 상황에서 우리가 어떤 점을 고려하며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따라서 윤리학을 전공하지 않은 일선의 보건의료인들도 누구든지 쉽게 병원윤리의 여러 문제들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병원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병원에서 일하는 사람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환자와 잠재 환자와 사회 전체가 병원의 윤리적이고 합리적인 운영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것은 우리 모두의 삶에 대한 고민이라 할 수 있다. 〈청년의사 간/ 마크 G. 커쥬스키·로사 린 B.핀커스 저/강명신 역/356쪽/값 1만8000원〉

표혜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