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2:07 (화)
미국 엠디 앤더슨 병원 방문기〈하〉
미국 엠디 앤더슨 병원 방문기〈하〉
  • 의사신문
  • 승인 2012.05.03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병훈 <대한의사협회 고문>

이병훈 고문
암치료의 주목적, 환자 삶의질 향상·생명 연장

우리나라에서도 서울대학 암 병원을 위시하여 암 전문병원들이 많이 있는데 당일검사, 판독 등 통합진료(원스톱 토탈케어)를 받으면서 외국과 마찬가지로 `환자 맞춤형 진료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흔한 악성종양 들은 거대한 비용을 들여서 미국에서 진료를 받을 수는 있지만 오히려 우리나라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마음이 안정되고 경제적이며 더욱 편리하고 현명하다고 여겨진다.

■ 팔자소관

◇의료센터 내에 있는 아늑한 호스피스 건물
미국사람들은 가까운 친인척이 작고하면 경건한 마음으로 `다시 만나요'라고 볼에다 뽀뽀하며 마지막 작별인사를 한다.

우리들처럼 한이 맺혀 통곡을 하거나 애통해하며 정신없이 쓰러지지 않고 미국인들은 종교적 신앙심이 강해서 그런지 슬픔을 감추고 인간운명에 따라서 어차피 지금 헤어지지만, 먼 훗날 하늘나라에서 다시 만나기를 기원하며 조용히 보낸다.

의료센터 내에는 평화롭고 아늑한 옛날 고향 자기 집 같으며 정원이 넓은 영국식 주택풍의 3층 호스피스 건물이 2동 있다. 성인환자와 어린이환자 건물이 따로 있는데 마지막 가는 길에 안심하고 편안하게 요양하며 지내는 휴식장소이고 맥도날드 사에서 기증하였다. 주로 말기암 환자가 조용히 있는 곳인데 앤더슨병원 의사와 정년퇴직한 의사들이 중심이 되어 각 분야별로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

같은 민족, 같은 나이환자, 같은 악성종양, 같은 종류의 항암치료를 하였는데 한 사람은 2년을 살았고 한 사람은 7년을 살았으며 한 사람은 15년을 살고 있다고 한다. 사람들이 서로 운명이 다른 것처럼, 같은 악성종양이라도 사람에 따라서 암의 진행이 다르기 때문에 인간의 수명은 팔자소관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환자의 생각이 긍정적이고 낙천적으로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생활습관이 바뀌고 생활습관이 바뀌면 삶의 질이 달라지게 된다. 결국은 운명이 달라지게 되며 건강을 회복하는데 바로 당신 자신인 것이다. 


말기암 환자, 센터 내 아늑한 호스피스건물에서 마지막 평안 누려
심신이완·면역증강 등 보완대체요법 병행한 통합의학적 접근
환자의 생각 긍정·낙천적으로 바꾸고 생활습관 개선 암치료 효과



■ 통합의학적 암치료(Integrative Cancer Therapy)
◇MD엔더슨 표지·참고 자료(아래)
현대의학은 정확한 진단을 한 후 수술하여 암을 제거하고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하여 회복을 도와준다. 그리고 다음에는 효과와 안전성이 검증된 보완 대체요법들을 병행하게 된다.

여기에는 4가지 종합적인 맞춤형 치료방법이 있다. (가)심신이완 요법으로 명상, 요가, 적절한 운동요법, 근육이완 요법, 종교, 음악치료, 미술치료, 유머치료, 드라마치료 등 취미요법이 있다. (나)식이영양 요법으로는 하루에 7가지 이상 여러 가지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고 하루 7가지 이상 곡류 등 항암 영양식품을 골고루 먹는다.

(다)면역증강 요법으로 각종 전문의약품 뿐만 아니라 단백질 분해효소 등을 먹으면서 각종 비타민 특히 비타민 C 다량투여 요법을 사용한다. (라)온열요법은 다양한 단파장으로 38.5도에서∼43도까지 목표온도를 유지시키며 암세포를 분해내지는 손상시켜서 암 치료 효과를 증진시킨다.

1차적으로 암세포의 손상, 성장억제 내지는 파괴시키고 암세포 혈관생성 억제 그리고 면역력을 자극하여 항진시키면서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건강을 추구하며 환자 삶의 질을 향상시켜 편안하게 오래 살게 하는데 치료목적이 있는 것이다.

통합의학센터는 앰 디 앤더슨병원을 비롯하여 하버드, 듀크, UCLA, 스탠퍼드, 워싱턴, NYU, UC Davis, Emory, 펜실바니아, 존스 홉킨스 대학병원 등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암환자들에게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병훈 <대한의사협회 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