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46 (수)
`정신분석적 발달이론'
`정신분석적 발달이론'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1.11.08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달이론 통해 인생의 기본자세·방향 제시

우리나라 평균 수명이 80세를 넘어서고 있다. 50대 후반이나 60대 초반에 은퇴를 해도 20년 이상 살 수 있는 시간이 남아있다. 중년기와 노년기를 거쳐 고령기에 대비해야 한다.

단순히 나이를 먹는 것에 대비할 것이 아니고 고령기에 준비해야 할 과제들과 심리적 대처방식에 대해서도 공부가 필요하다.

20세기까지는 생각지도 못한 일이다. 21세기는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이렇듯 우리 삶의 준비 방식도 달라지고 있다.

`정신분석적 발달이론'은 정신분석이라는 학문적 입장 이전에 인생 자체의 기본자세에 대해 말하고 있다.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이 될 때까지 20여년이 걸리지만 이제는 나머지 60여년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발달이론은 정신분석은 물론 모든 정신역동적 정신치료의 중심이 된다. 발달이론을 통해 살아가면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살펴보고, 그런 일들이 생물학적 및 사회적으로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해함으로써 정신병리는 물론 심리적 강도를 파악할 수 있다. 아동기와 성인기를 모두 아우르는 정상발달을 임상적 관점에서 다룬 이 책은 특히 발달 관련 과제를 매일 파악하고 평가해야 하는 정신건강 전문가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Calvin Colarusso 저, 반건호·정선주 역/값 1만5000원〉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