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7:41 (토)
심평원, 의약품 보험등재평가 관련 운영결과 SCI등재 학술지에 발표
심평원, 의약품 보험등재평가 관련 운영결과 SCI등재 학술지에 발표
  • 표혜미 기자
  • 승인 2011.11.07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강윤구)은 약제비적정화방안 시행에 따른 보험약제 선별등재제도가 도입된 이후 의약품 보험등재 평가와 관련된 운영결과를 SCI(Science Citation Index) 등재된 학술지인 「Health policy」에 발표했다.

‘한국의 포지티브 목록 시스템에 대한 2개년 평가(Evaluation on the first 2 years of the positive list system in South Korea)’란 제목으로 게재된 이번 연구는 2007년 선별등재제도 시행에 따라 의약품 경제성평가 도입 이후 심평원의 약제에 대한 급여 적정성 및 경제성에 대한 평가 결과들을 정리해 보험급여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다.

주요내용은 ‘2007년 1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2년간 의약품 보험급여를 위해 신청된 91개 성분의 약제들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보험등재 의사결정에 주로 영향을 미친 요인은 약제의 임상적 유용성(치료효과)과 비용효과성이었다’라는 것이다.

즉, ‘기존에 급여되고 있는 비교약제보다 신약의 치료효과가 좋을수록, 비용이 저렴할수록, 또는 외국에서 보험 급여되고 있는 국가가 많을수록 보험등재가 적정하다고 평가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것.

심평원 약제관리실 이병일 실장은 “이번 발표는 의약품 급여적정성평가의 전문성 및 투명성 강화를 위한 심평원의 그간 노력과 열정의 산물이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약제 요양급여 평가내용 및 결과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국내의 의약품 경제성평가 도입에 따라 신청된 경제성평가 자료의 질(quality) 평가 결과 및 향후 개선 방향에 대한 연구결과가 2012년 상반기 「Value in Health」에 발표될 예정이므로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발표 논문의 책자는 조만간 출간된 예정이며, 현재 온라인 발표되어 해당 출판사(ELSEVIER)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sciencedirect.com)에서 내용 열람이 가능하다.

표혜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