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DUR 처리속도 98%, 의사·약사 만족도 최고
DUR 처리속도 98%, 의사·약사 만족도 최고
  • 표혜미 기자
  • 승인 2011.11.07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강윤구)이 의약품처방조제지원서비스:DUR(Drug Utilization Review) 실태조사를 한 결과 의사와 약사 모두에게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DUR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항목(병용·연령·임부금기 및 안전성 관련 사용중지, 동일성분 중복의약품 등)은 응답자 모두 만족스러워했으며, DUR 처리속도는 98%가 평균 1초 이내로 빠르다고 응답했다.

또한 의사 및 약사에게 DUR 경험 환자의 반응을 묻는 설문에는 환자 93%에서 긍정적으로 수용한다고 응답해 의사 및 약사, 국민 모두 DUR을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 아울러 DUR로 인해 의료쇼핑 환자 등의 예방 효과와 장기 중복처방을 줄일 수 있어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는 심평원의 설명이다.

시범사업 경험기관은 시스템 비교 시 시범사업보다 전국확대 DUR이 처리속도에서 월등히 향상되고 안정됐다고 응답했으며, 콜센터 다빈도 이용 기관은 적극적인 DUR 점검으로 인한 질의로 제도 및 시스템에 대한 애로사항 등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전송오류 다발생 기관은 DUR 시스템을 확인하고 기술지원이나 문제 해결 방안 제시 등 기관 특성에 따른 맞춤 조치를 했으며, 이외 에도 DUR 처리속도, 환자의 반응, DUR 정보제공 항목 등에 관해 면담이 이뤄졌다.

이번 실태조사는 DUR 전국 확대 실시 이후 요양기관의 애로사항 및 개선 필요사항 등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시범사업 경험기관, 콜센터 다빈도 이용기관, 전송오류 다발생 기관 등 총 58기관(병원5, 의원17, 보건소3, 약국33)을 방문해 의사 및 약사와 면담 형태로 진행했다.

심평원 관계자는 “DUR로 인한 애로사항 및 개선 필요사항 등 의견을 다각도로 수집하여 제도 개선에 더욱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표혜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