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공단, 건강보험 업무처리…"웹 EDI 시스템 이용하세요"
공단, 건강보험 업무처리…"웹 EDI 시스템 이용하세요"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1.10.25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직무대리 한문덕)은 지난 해 4월에 개통된 '공단 자체 웹 EDI시스템'을 활용해 각종 신고 등 건강보험 업무처리를 편리하게 이용하는 사업장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단 자체 웹 EDI시스템은 사업장에서 건강보험에 관한 각종 신고 및 신청서를 인터넷 망을 이용해 공단에 직접 청구하고 받아 볼 수 있는 시스템으로 수수료 없이 이용 가능해 연간 43억원의 사업장부담금을 줄일 수 있게 되고, 사업장 자격취득신고 등 46종(붙임)에 대해 공단 방문 없이 사업장(요양기관)에서 직접 민원 처리가 가능하다.

공단 관계자는 “웹 EDI시스템 도입은 건강보험에 대한 국민 만족도 제고와 찾아가는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의 일환”이라며 “향후, 4대보험 웹 EDI를 점진적으로 연계하여 편리성 및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단 웹EDI 가입절차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www.nhic.or.kr)에서 회원가입 후 공단 지사를 방문하여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등록하면 된다.

향후, 공단은 웹EDI 전자신고 고도화를 통하여 민원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며, 아직 시스템을 모르는 사업장이 많은 만큼 다양한 경로를 통해 사업장에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홍미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