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2:01 (금)
리베이트 쌍벌제 여파, 학회 공익사업까지 ‘간섭’
리베이트 쌍벌제 여파, 학회 공익사업까지 ‘간섭’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1.09.15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학회·암학회·당뇨병학회 등 KRPIA로부터 기부금 ‘불승인’

리베이트 쌍벌제 여파가 국내 학술대회 뿐 아니라 학회들의 대국민 공익사업으로까지 확산돼 진행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대한간학회는 다국적의약산업협회(KRPIA) 규약심의위원회 측에 제출한 대국민 공익사업계회서가 전부 불승인 처리됐다.

학회가 제출한 사업계획은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진행하던 병원검진 병원검진, 외국인근로자 무료간건강 검진, 보건소 건강검진으로 질환의 위험성과 조기검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캠페인이다.

하지만 KRPIA 위원회 측은 '필요에 대한 규약심의위원회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는 이유와'현금 지원은 적절치 않다'는 사유로 간학회가 진행해온 사업에 대해 불승인 했다.

대한간학회측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는 지난 5년간 KRPIA측으로 부터 지원을 받아 진행해 온 사업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외국인근로자 무료간건강검진의 경우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진행하고 있어 불승인 처리가 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

대한간학회 관계자는 "국민 건강을 위해 진행하는 대국민 홍보 캠페인까지 리베이트로 간주한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이번 불승인 결과에 대해 이 같이 토로했다.

그러면서 그는 "불승인 사유가 단지 ‘필요성에 대한 규약심의위원회 위원의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는 한 줄로의 이유로는 현재의 상황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특히 외국인근로자 무료간건강 검진 캠페인의 경우 ‘제약사의 후원이 필요하면 의약품 기부를 받아 시행할 것을 권장하며 현금 지원은 적절치 않다는 결론을 내린 KRPIA의 주장은 캠페인의 목적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나온 결과라고 지적했다.

외국인근로자 무료간건강검진의 경우 의료혜택에서 소외되어 있는 외국인근로자들에게 전문적인 간질환의 무료 건강검진 기회를 제공하고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사업의 경우 간 검진에 필요한 의료기기를 통해 B형과 C형에 관한 항체를 발견, 조기검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의약품 제공은 검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학회 관계자는 “재단은 수입과 지출에 대해 홈페이지를 통해 모두 공개하도록 되어 있다”며 “기업이 기부한 금액에 대해 투명한 공개된다”며 “리베이트 쌍벌죄로 인해 대국민 공익사업까지 리베이트 잣대로 보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대국민 사업으로 인해 B형가 C형 간염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높아진 것은 물론 A형간염에 대한 조기검진 및 예방이 늘어 환자가 감소하고 있는 등 대국민 캠페인이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캠페인은 의사 개인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닌 국민들에게 B형 C형 간염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조기치료가 이뤄질수록 하기 위한 사업으로 KRPIA가 이 사업을 막는 것은 옳지 않다고.

그는 “오는 10월 6일 마지막으로 KRPIA 규약심의위원회에 사업계획서를 재 재출할 예정”이라며 “현재 병원검진 캠페인의 경우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측에서 1억원 기부 의사를 밝히면서 예정대로 내달부터 진행할 수 있지만 외국인근로자와 보건소 캠페인의 경우 이번에도 불승인 될 경우 올해는 대국민 캠페인을 진행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간학회 이외 현재 당뇨병학회와 암학회도 매년 진행하고 있는 캠페인 기부금 요청에 대해 불승인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리베이트 쌍벌죄로 인해 많은 학회들이 학회운영 이외 대국민 공익사업까지 차질을 빗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홍미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