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2:01 (금)
대전협·대공협, "‘기능재정립’ 논의, 절대 반대"
대전협·대공협, "‘기능재정립’ 논의, 절대 반대"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1.07.31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협과 대공협이 젊은 의사 배제한 ‘기능재정립’ 논의를 반대하고 나섰다.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안상준)와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회장 기동훈)는 가칭 선택의원제(만성질환관리제도)를 포함한 의료기관 기능재정립 논의에서 젊은 의사를 포함한 10만 의사의 의견을 수렴해 새로운 제도를 모색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대전협과 대공협은 "현재까지 공개된 선택의원제의 추진은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가 국민건강과 의료계 현실을 외면한 채 성과를 위해 짜깁기 한 탁상공론에 지나지 않는다. 특히 환자·의원 인센티브나 전공과목별 교육시간의 차등 도입은 현 의료계 상황을 무시한 공염불에 가깝다"고 말했다.

이어 "더구나 대한의사협회 집행부는 지난 7월 2일 시도회장단과 각 과 개원의협의회와의 연석회의를 진행하며 제도 도입을 확실시 하려는 우를 범했다"는 지적이다.

또한 "의료제도가 변경되면 젊은 의사들의 당면과제가 될 것임에도 불구하고 대한의사협회는 약 2만명을 대표하는 젊은 의사 단체에 회의 주제에 대한 어떤 의견조회도 구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우리 두 젊은 의사단체는 이미 지난 6월부터 공동회의를 진행해 선택의원제 반대 의견을 합의하는 등 향후 의료계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대한의사협회가 관련 회의에서 대전협과 대공협을 배제한 채 진행한 것에 대해 공식적으로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는 입장이다.

두 단체는 "물론 7월 25일 대한의사협회 경만호 회장이 모든 논의를 중단하겠다는 내용의 서신을 보냈으나, 대전협과 대공협은 향후 행보에 주목하며 올바른 의료제도 도입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현재 매년 신규의사와 전문의가 각각 3천 여 명씩 배출되고 있으며 개원가는 대형병원과의 경쟁으로 몸살을 앓고 있고, 수가는 물가상승률에 미치지 못한 지 십 수 년으로 보건복지부가 기능재정립이라는 거대한 명분을 위해 졸속한 제도를 당위성으로 포장하고, 대한의사협회 마저도 성급하게 추진하는 것은 신뢰성 회복에 전혀 도움이 안 된다고 말했다.

두 단체는 "일차의료기관의 활성화와 의료기관의 기능재정립은 우리 두 젊은 의사 단체도 찬성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논의된 선택의원제 형태에는 절대 반대한다"는 것을 거듭 강조했다.

이와 함께 두 단체는 "대한의사협회가 회원들의 민의를 충분히 반영할 것을 촉구하며 젊은 의사들의 목소리를 배제하거나 회의 대상에서 제외시키는 일이 재발한다면 젊은 의사들의 행동으로 대한의사협회의 근시안적인 관료주의에 반기를 들 것"이라고 말했다.

두 단체는 "우리나라 의료체계의 올바른 변화와 국민건강의 질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올곧은 목소리를 낼 것이며,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은 물론, 이를 관철하기 위해 젊은 의사들의 미래를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미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