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DUR, 약국판매 일반의약품 적용 준비
DUR, 약국판매 일반의약품 적용 준비
  • 표혜미 기자
  • 승인 2011.04.29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UR 점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약국 청구 S/W 업체 간담회 실시

지난 2월 DUR 전국확대 추진위원회에서 잠정 합의된 결과에 따라 금년 하반기(7월 예정)부터 약국판매 일반의약품 DUR 점검을 위한 사전 준비작업에 돌입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강윤구)은 지난 26일 전체 약국 청구소프트웨어 업체(16개 기관)를 대상으로 약국 판매 일반의약품 DUR 적용 방안에 대한 의견 조회 및 각 청구SW업체의 판매 약 관련 전산환경 파악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심평원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1일부터 DUR 전국확대 프로그램 개발 및 배포에 요양기관들이 적극 참여해 현재 약 96%의 약국에서 DUR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히고 향후 약국판매의약품 DUR 적용에 대한 정부 추진계획 등을 설명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약국판매 일반의약품 DUR 점검을 위한 주요 의견에 따르면 △약국판매 일반의약품에 대한 DUR 점검은 환자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 확인이 어려운 점을 들어 약을 구매하는 환자와 약국 등에서 충분히 이해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국민 홍보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업체들은 판매의약품을 포장단위로 판매하므로 약의 허가사항 용법·용량을 고려한 대상의약품 관리마스터를 심평원에서 제공해 약국의 약품정보 입력업무를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심평원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적극 검토하여 약국에서 보다 편리하게 DUR 업무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청구 SW업체가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발 가이드 등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표혜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