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08 (토)
건강 및 의료 관련 어플 20선 <1>
건강 및 의료 관련 어플 20선 <1>
  • 김태용 기자
  • 승인 2011.04.13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게 맞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자

스마트 폰의 가장 큰 매력은 확장성이다. 컴퓨터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하듯, 갖가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 활용할 수 있다. 과거에는 SMS나 알람 등 휴대폰에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 기능 말고는 사용할 수 없었지만, 스마트폰은 사용자가 직접 필요한 것을 골라 설치하고 또 삭제할 수 있어 확장성이 뛰어나다.

어플리케이션은 공공기관이나 특정 기업이 공익이나 홍보를 목적으로 제작하여 무료로 배포하는 경우도 있고, 일반 사용자가 필요를 느끼던 것을 직접 제작해 해갈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어플리케이션 제작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회사도 존재한다. 이렇게 제작된 어플리케이션들은 아이폰의 경우 `App Store'에서, 구글 안드로이드의 경우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거래된다. 통신사에서 운영하는 형태도 존재하는데 KT는 `올레마켓', SK텔레콤은 `T Store'라 불린다.

국내에도 스마트 폰 열풍이 불면서 국내실정에 맞는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했으며, 각각의 앱 장터에는 건강, 의료, 피트니스 등의 카테고리로 관련 어플리케이션이 제공되고 있다. 이들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 폰의 위치신호를 기반으로 한 가까운 의료기관 찾기와 진료예약부터 전자차트나 PACS 조회까지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아이폰 App Store 건강·의료 관련 어플리케이션 20선
 

■질병분류코드/0.99$/Mediet 제공
국제 질병분류(IDC) 기호를 근거로 3만9000여가지의 진단명을 확인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다. 예로 아토피성 천식을 검색시 메인 메뉴에서 호흡기 계통의 질환을 선택하고 만성하기도 질환, 천식을 차례로 선택하면 질병코드 J45.0을 확인할 수 있다. 한글 영문 및 코드명으로도 검색이 가능하다.



■의료관련법규/0.99$/Mediet 제공
의료법, 보건의료기본법, 국민건강증진법 등 의료와 관련된 22가지 법, 시행령, 시행규칙의 내용을 쉽게 검색 및 열람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다. 최신 버전에는 리베이트 쌍벌제와 관련한 세 부 법안의 내용이 업데이트 되었으며, 조문항목별 이동과 즐겨찾기 및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두산동아 가정의학 119/9.99$/두산동아 제공
생애주기, 임신육아, 진료과, 의학백과, 별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질병증상에 따른 검사정보는 물론 식이요법, 수술, 시술, 치료방법을 안내한다. 별책으로 여행시 건강문제, 응급처치 등에 대해서 알 수 있으며, 질병코드와 비만도 측정, 31개 진료과 소개 등의 내용도 제공한다.



■병원찾기/무료/전능아이티 제공
전국 7만8000여 병의원 전화번호와 주소, 위치정보를 제공한다. 아이폰 사용자가 주변에 있는 병원 검색 및 주소나 병원명으로 검색이 가능하고, 관심병원으로 등록한 병원은 별도로 볼 수 있다. 전능아이티에서 제공하는 본 서비스에 의료기관이 회원 가입 시 아이폰으로 진료예약이 가능하다.



    질병분류코드, IDC 근거 3만9000여가지 진단명 쉽게 확인
    두산동아 가정의학, 질병 증상별 검사정보·건강관리 소개
    M건강보험, 건보공단서 제공하는 콘텐츠 아이폰서 구현

 

■의학백과-마이닥터/무료/Infoneez Co.,Ltd 제공
다양항 질병을 색인별, 진료과별로 검색하여 질병의 정의, 증상, 치료법 등을 상세하게 제공한다. 또한 응급처치와 안전 365 메뉴에서는 응급상황 대처법과 생활안전, 자연재해 등의 발생원인 및 대처요령을 서비스한다.



■1339 응급의료/무료/보건복지부 제공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응급의료 정보를 담고 있다. 실시간 응급의료기관 검색, 응급의료정보센터(1339)연결, 자동심장충격기 위치정보, 증상별 응급처치 요령, 독극물 정보 등이 동영상과 텍스트 형태로 제공된다. 아울러 응급상황 발생시 지정인에게 SMS를 보내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My Medication/무료/서울아산병원 제공
아산병원에서 처방되는 약품을 약의 이름 혹은 모양과 색깔로 구별하고, 약품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약품의 사진과 약품정보 내용은 서울아산병원 약사들이 직접 준비한 것으로 제공되는 투약오류나 잘못된 정보 입수로 인한 사고예방을 목적으로 제작됐다.

 
■PharmConsult/무료/서울아산병원 제공

질환별 약물복용에 대한 주의사항이나 특수한 제형의 약물 복용 방법에 대한 내용을 e-book이나 동영상 형태로 보면서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제공하는 내용이나 처방약물에 대한 궁금증을 서울아산병원 약사에게 물어보는 기능을 포함한다.




■M건강보험/무료/국민건강보험공단 제공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주요 컨텐츠를 아이폰 내에서 구현했다.주요제공서비스는 공단지사, 병원, 약국, 장기요양기관 찾기, 민원 서비스 조회 및 신청, 건강나이 알아보기, 5가지의 건강정보체크, 응급처치, 건강검진 안내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아이와 건강/무료/소아청소년과개원의사회
소아청소년과개원의사회가 제작한 어플리케이션으로 소아 건강과 질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소아청소년과를 찾아주고 해당 의료기관을 선택하면 주소와 진료시간 및 주요 진료내용도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