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응급의료계획 최우수 지자체는 대구광역시
응급의료계획 최우수 지자체는 대구광역시
  • 김태용 기자
  • 승인 2011.04.01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장관·진수희)는 2011년도 국가 응급의료사업 추진계획에 대한 16개 시․도의 지역응급의료 계획을 심사․평가한 결과 대구광역시가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었다고 지난 30일 발표했다.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 지역응급의료계획 평가는 각 지자체들이 응급의료 분야에서 보다 치밀하고 책임있는 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그 계획을 평가함으로써 소중한 생명이 희생되는 응급의료 관련 사고를 예방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특히 이번 평가는 시․도 보건과장이 직접 발표하고, 시도 소방본부가 함께 참여하는 등 대부분의 지자체들이 응급의료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신속 정확한 응급환자 이송, 지역내 응급의료 협력체계 강화, 중증환자 중심의 응급 체계 개편 등에 대해 중점적인 평가가 이루어졌다.

이번 평가의 심사위원은 대한응급의학회, 대한응급의료지도의사협회, 국립중앙의료원, 소방방재청 구조구급과,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과으로 구성됐으며, 평가결과 최우수 지자체는 대구광역시, 우수에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 전라북도 등 8개 시․도가 선정됐다.

최우수 평가를 받은 대구광역시는 1339-119 실시간 정보공유를 위해 응급의료정보센터에 상근 공무원 배치, 응급의료전담 조직 신설, 1339-119 통합콜센터 설치 운영, 지역응급의료체계 선진화 전략기획단 구성운영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서울특별시는 응급의료 가용 자원(의사,수술실 등)을 실시간 파악할 수 있는 응급의료정보센터 정보시스템 개선 등이, 부산광역시는 1339 활성화를 통한 경증환자의 중소병원 분산 입원 유도 등 웅급실 과밀화 해소 방안이 높은 점수를 얻었다.

보건부는 이번 평가 결과를 토대로 각 지자체에 응급의료체계구축 예산 일부를 차등 지원하고, 지역응급의료계획이 미흡 평가를 받은 7개 시․도를 포함한 나머지 지자체들이 대구광역시 사례를 참조하여 조속히 지역응급의료위원회를 개최하고 계획을 보완토록 할 예정이다.

보건부 관계자는 “아울러 이번평가에서 우수 이상을 획득한 지자체에 대해서는 6월중 중간 평가를 실시하는 등 추진과정을 점검하고, 향후에도 연례적 평가로 정착시켜 응급의료 선진화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태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