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3일부터 4대 보험 일원화, 건보공단서 징수
3일부터 4대 보험 일원화, 건보공단서 징수
  • 김태용 기자
  • 승인 2011.01.01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장관·진수희)는 그동안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국민연금공단, 근로복지공단에서 각각 수행하던 4대 사회보험 징수업무를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정형근)으로 일원화하여 지난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건보공단은 그동안의 모든 시행준비를 완료하고 이달 3일 8시에 징수통합정보시스템을 정상적으로 개통하면서 징수통합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개시한다. 이번 징수 통합은 지난 2008년 8월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추진계획’의 일환으로 4대 사회보험 징수업무를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일원화하는 방침을 확정한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징수통합의 주관부처로써 ‘사회보험징수통합준비위원회’를 비롯 ‘노사정실무협의회’ 및 ‘정보화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노동부 및 각 공단, 노조 간 협력 하에 징수통합관련 법률의 개정, 징수 업무와 조직의 재설계, 인력의 재배치, 정보시스템 구축 등 징수통합 시행 준비에 매진해 왔다.

건보공단은 양 공단(국민연금, 근로복지)과 협력하여 징수통합정보시스템 및 각 공단 연계시스템을 구축하고 그간 5차례의 시험운영(7차례의 자료전환시험 포함)과 2차례의 전개 리허설을 거쳐 3일 관련 정보시스템들을 정상적으로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3개 공단은 지난달 31일 오후6시부터 3일 오전8시까지(62시간) 4대 사회보험 징수관련 업무를 전면 중단(건강보험 및 의료보호 수신자 자격조회 서비스는 정상 가동)하고, 각 공단의 징수관련 프로그램과 자료를 건보공단 징수통합 정보시스템으로 이관하는 일련의 전개작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징수통합이 시행되면 각 공단과 사업장의 사회보험 업무가 간결해 지고 국민들의 보험료 납부가 편리해 질 전망이다. 보험료의 고지·수납·체납업무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일괄 처리하게 되며, 이에 따른 민원업무도 건강보험공단 지사로 창구가 일원화 된다. 따라서 국민들은 전국 178개 건강보험공단 지사 어디에서든지 4대 사회보험료의 납부 및 증명서 발급이 가능해 진다.

고지서는 건보공단에서 사업주들에게는 통상 4개의 보험료(건강보험·국민연금·산재보험·고용보험)를 한 장의 통합고지서로 고지하고, 일반국민들에게는 2개의 보험료(건강보험·국민연금)를 한 개의 봉투에 동봉하여 고지한다. 다만 사업주에게는 통합고지서와 개별고지서 중 선택적으로 납부할 수 있게 해 통합고지에 따른 부담을 한시적으로 경감토록 했다.

납부 방법에 있어서도 178개 지사 방문 수납을 비롯해 기존의 자동이체, 표준OCR 이외에 모바일 및 스마트폰 납부, 신용카드 자동납부, 무고지 납부, 편의점 납부, 민원포털에 의한 납부 등으로 납부방식을 확대해 납부 편의성이 강화됐다.

또한 징수업무 일원화와 더불어 산재보험 및 고용보험은 보험료 부과방식을 자진신고납(년납)에서 건강보험, 국민연금처럼 매월 고지서를 받아 납부해야 하는 월부과고지납(월납)으로 변경하게 됐다. 이에 따라 근로복지공단에서는 금년 3월 말까지 보험료 부과를 위해 사업장으로부터 개인별 보수총액을 신고받아 해당 보험료를 월별로 산출하고 그 고지금액을 매월 건강보험공단으로 통보하면 된다.

김태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