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05 (목)
건보공단, 건강보장선진화위원회 공청회 개최
건보공단, 건강보장선진화위원회 공청회 개최
  • 표혜미 기자
  • 승인 2010.12.15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정형근)은 오는 16∼17일 양일간 건보공단 대강당에서 ‘건강보장선진화위원회’ 공청회를 개최, 국민의견수렴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보건의료 쟁점에 대한 각계 의견 수렴 및 합의점 모색 등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건보공단은 당면한 건강보험 재정문제 및 급변하는 보건의료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지난 3월 구성된 ‘건강보장선진화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건강보장선진화위원회는 의학, 간호학, 보건학, 사회복지학, 경영학, 경제학, 법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49인의 민간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도기획, 지불제도, 보장성, 재정, 평생건강, 장기요양 등 6개 분과위원회로 나뉘어 활동해 왔다.

이와 함께 지난 9개월 동안 24개의 핵심 연구과제를 중심으로 총 64회(분과별 평균 10회)의 분과위원회 회의를 거쳤으며 주제발표와 토론 형식의 전문가회의를 통해 상호 전문지식과 의견을 주고받는 등 각 분과별 특성에 맞게 건강보장선진화 방안을 모색해 왔다.

이번 공청회는 위원회의 위원들이 발제를 하고 가입자단체·공급자단체·시민사회단체·학계·언론계 등에서 토론자로 참가하며 다양한 관점의 상이한 주장들이 제기되면서 열띤 공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청회는 총 4개의 세션으로 첫날인 16일 세션에서는 △필수 예방서비스에 대한 건강보험 확대 △건강보험 재정 확충 방안 △진료비의 거시적 관리 △급여 결정기준과 비급여의 공적관리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다음날 17일 세션에서는 △장기요양과 사회보장제도의 연계 방안 △장기요양 서비스 질 제고 방안 △질평가 기반의 병상자원 관리 △일차의료 기능강화를 위한 건강관리의사제 등을 주제로 발제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표혜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