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2:01 (금)
예방접종증명서 인터넷서 바로 뽑는다
예방접종증명서 인터넷서 바로 뽑는다
  • 김태용 기자
  • 승인 2010.11.09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는 초등학교 자녀입학 등 예방접종증명 확인서 발급이 필요한 경우, 정부민원포털 내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즉시 발급이 가능해진다.

해정안전부는 해당기관에 방문할 필요 없이 정부민원포털 ‘민원24(www.minwon.go.kr)’를 통해 예방접종증명, 자동차교통사고사실확인, 국가공무원 임용시험 합격증명서 교부 등 생활민원 3종에 대한 온라인 발급서비스를 개시한다고 10일 밝혔다.

해당 발급서류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되지는 않지만 필요할 경우 반드시 해당 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예방접종증명서는 접종받은 의료기관이나 보건소를 방문해야 하고, 교통사고사실확인원은 경찰서 또는 지구대에서만 발급해왔다.

이번에 개시되는 발급서비스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경찰청과 공동으로 관련시스템을 연계․정비하여 담당공무원의 수작업 승인절차 없이도 ‘민원24’ 신청 즉시 실시간으로 자동발급 받을 수 있고 수수료 없이 무료로 처리된다.

예방접종증명은 서울·경기 시범실시 후 내년도 1월 전국으로 확대된다. 이를 이용하면 유치원, 초등학교 입학, 해외유학 및 이민 등을 준비하는 국민이 예방접종증명이 필요할 때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질병관리본부는 행정안전부와 협의하여 예방접종 등록DB(데이터베이스)를 전자정부 시스템에 연계하고, 온라인을 통한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도록 관련 법령도 개정해 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예방접종관리과 배근량과장은 “자녀를 키우다보면 유치원, 초등학교 입학, 해외유학 등 여러 번 예방접종증명서를 뗄 일이 생기는데, 이제 일일이 접종받은 의료기관에 찾아갈 필요가 없어져 보호자들의 불편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태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