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복지부, 빈곤층 자활사업 본격추진
복지부, 빈곤층 자활사업 본격추진
  • 김태용 기자
  • 승인 2010.11.08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장관·진수희)는 자활사업을 통해 빈곤층의 수급자 전락을 방지하고 경제적 자립을 내실화할 수 있도록 관련 대책들을 내년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복지부는 우선 참여자에 대한 사례관리를 강화하여 수급자의 근로능력․의욕 및 여건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수준에 맞는 자활경로를 설계하고 지속적으로 참여자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보건복지부는 근로자의 근로활동에 대한 유인책과 제재방안을 병행 추진하여 참여자 본인의 자기책임성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복지부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참여자의 자산형성지원사업 확대 △자활사업 참여기간 제한 등을 검토하고 있다. 관련 대책 추진에 앞서 보건복지부 진수희 장관은 11월 9일 오후 부천시 소재 부천소사지역자활센터를 방문하여 저소득층을 격려하고 자활근로에 동참하여 그들과 어려움을 함께 나눈다.

진 장관은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이 스스로 자활할 수 있도록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하고 자활능력을 배양하는 자활정책 목적달성을 위해 어려운 여건에도 자활촉진 사업을 수행하는 종사자 여러분들과 자활근로 참여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릴예정”이라며 방문 동기를 전했다.

아울러, 진 장관은 동 지역자활센터에서 장난감 재활용 공정에 참여하여 자활근로를 직접 체험하면서 그들의 고충을 함께하는 뜻 깊은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김태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