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서울시의사회 워크샵서 이명박시장 특강
서울시의사회 워크샵서 이명박시장 특강
  • 권미혜 기자
  • 승인 2005.03.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대의 흐름에 앞서 발빠르게 변화하라” 실효성있는 경영기법과 창의적·능동적 변화에 대한 강공 드라이브가 의료계를 향해 던져졌다. 지방분권시대에 부응, 중앙정부 조직을 축소해 나가면서 기존에 관이 주도하던 제도 및 장치를 가급적 민간에 이양하는 행정의 자율성 제고가 시급하다는 행정 혁신론이 제기돼 큰 관심을 모았다.  李明博서울시장은 12일 의료계 지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서울시의사회 워크샵에 특강 연자로 나서 민간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색다른 도전을 시도했다. 체험에서 우러난 능동·자율적 사고와 변화, 구습 타파등 사회 변화에 따른 혁신적 대응방안을 새 화두로 던졌다. 임기의 절반을 넘긴 시점에서 청계천 철거, 시내버스체계 완전 개편 등 서울시정의 새로운 개혁을 주도해 온 그는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변화와 대내외적 개혁에 대한 사회적 중요성을 강조했다.  

평소 치열한 삶의 과정에서 체득한 `변화'와 `구태 청산'에 대한 개혁적 사고를 담은 이날의 명강의는 의료계 지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그는 이어 “세상 속도보다 더 빨리 변하라”고 의료계 지도자들에게 주문, 시대적 책무를 일깨운 발상의 대전환을 촉구했다. 구태와 악습, 관료주의 타파의 선봉에 서서 시정을 이끌고 있는 李시장의 열강은 올바른 의료환경의 변화와 미래의료의 비전을 소망하는 의료계 지도자들에게 강한 도전을 주었다. 불도저 같은 강한 추진력으로 한국 경제의 신화를 일궈낸 기업인 출신 답게 그는 의료계를 향해 실효성있는 변화와 개혁에 대한 강공 드라이브를 요구한 것이다.  

李明博시장은 그동안 시민사회의 요구가 많았던 사업들을 현실화시킨 비하인드 스토리를 주 포인트로 내세웠다. 세계 대도시에 있는 도시 고속도로 중에서 가장 기형적이던 청계천. 그 복원에 대한 소리가 높아가면서 그는 철거를 위한 주변 상가, 노점상들의 극렬한 반대를 원칙에 입각한 일관성있는 정책 접근으로 예상을 뒤엎고 큰 무리없이 해결해 내는 행정가적 리더십을 발휘했다. 교통혼란에 대한 우려도 잠재웠다. 시내버스 체계도 완전 개편했다. 지하철 노조 파업도 119요원과 훈련받은 공직자의 비상근무로 슬기롭게 대처했다. 환경변화에 이어 다양한 문화사업을 이끌며 실물행정의 큰 변화를 주도했다. 여당 공세에 단호히 대처하는 행보도 주목됐다. 행정수도 반대발언으로 여당이 집중 공세를 퍼붓고 있는 가운데 그는 여전히 단호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李明博시장은 이 같은 굵직한 시정 행보에 앞서 그간 사회봉사에 앞장서 온 서울시의사회에 감사를 전한 뒤 “국민 건강과 직결되는 의사회가 밝아야 국민이 건강하다”며 “국가의료정책이 국민과 의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정책이 되어야 한다”는 평소 지론을 폈다. 李시장은 이어 국회의원선거에서 당공천을 거쳐 종로구에 출마한 뒤 경험과 조직이 전무한 자신이 종로 토박이 의원과 겨뤄 압승을 거둔 선거 이변을 놓고 “세상이 바뀌는 것을 정치가 몰랐다”고 개탄한 뒤 변화에 앞선 발빠른 대응의 중요성을 대변했다. 그는 “디지털 시대에서 세상이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며 “우리는 그 `속도'에 앞서 빨리 변해야 한다”고 발상의 전환을 촉구했다.  

여기서 머물지 않았다. 시장에 당선된 후 “세상 보다 더 빨리 변해야 한다”는 사실을 절감한 李시장은 공직자들에게도 이 같은 변화에 앞서가는 능동적 자세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기본 목표는 대한민국 정치, 기업, 노동자, 시민등 모두가 바뀌어야 하며, 이중 공직자가 가장 먼저 바뀌어야 한다는 것. 특히 그간의 일방적 관주도의 구태에서 탈피, 사회전반에 민간이 주도하는 풍토로 획기적인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과거의 행태에서 벗어나지 못한채 여전히 관이 민간을 주도하다보니 사회적 모순과 충돌이 발생한다며 정부를 향해 따끔한 일침을 가했다. 李시장은 앞으로도 공직자에 대한 실무 교육과 자신의 세계적 경영기법을 접목, 효율적 행정을 실현하면서 예산절감과 국민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것을 확신했다.  

李시장은 “중앙집권이 날로 강화되는 것은 국가적 문제”라며 “중앙정부의 권한을 지방에 넘겨주면 효율적 행정이 가능해 진다”고 강조한 뒤 중앙 공무원의 권한 강화 및 정치권과의 결합등 비효율적 행정의 단면을 강하게 비판했다. 李시장은 이어 의료환경분야를 놓고 “의료여건도 마찬가지”라며 “여전히 제도 및 관료가 바뀌지 않았다”고 보건복지행정의 후진성을 공박한 뒤 3월부터 서울시가 전격 단행하는 의료기관 자율점검제를 예로 들어 웬만한 것은 민간으로 넘기는 행정의 자율성 제고가 부조리 척결에 최대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李시장은 이 과정에서 관료주의를 지양, 타율적 지시에 앞서 스스로 일하게 하는 능동적 행정 실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李시장은 이 처럼 공직자의 철저한 변화와 자기반성을 요구한 뒤 “앞으로 일류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문화도시·문화시민·문화 컨텐츠 개발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서울을 문화도시로 조성해 나갈 뜻을 내비쳤다.  

서울시에 긍정적 변화를 몰고 온 李明博시장. 서울 시정에 자율성을 강조한 일관된 정책기조로 탁월한 시정을 수행하고 있는 그의 이 같은 행보에 의료계 지도자들은 큰 박수를 보내며 서울의 또 다른 긍정적 변화를 기대했다.

권미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