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40 (목)
모세혈관 확장증, 아르곤 플라즈마 응고술 시행
모세혈관 확장증, 아르곤 플라즈마 응고술 시행
  • 의사신문
  • 승인 2010.11.01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 증례는 전신 무력감과 식욕저하, 흑색변을 주소로 외래 내원한 68세 여자 환자의 증례이다.
환자는 과거력 상 특이 사항은 없었으며 전신 무력감과 식욕저하, 3개월 간 5Kg의 체중감소 및 흑색변을 호소하였다.

내원 당시 환자의 얼굴과 공막은 창백한 상태였고 혈압은 118/55mmHg, 맥박은 90회/분 이었고 열은 없는 상태였다.

혈액검사 결과 백혈구 6,850/µl, 헤모글로빈 4.7g/dl, 헤마토크릿 18.2%, 혈소판 수치는 365,000/µL, PT INR 1.13, aPTT 0.53으로 적혈구만 감소되어 있었다. 그리고 MCV 55.8fL, MCH 14.4pg로 정상 범위 이하였으며 혈중 철은 7µg/dl, TIBC 464µg/dl, Ferritin 1.82ng/ml로 철결핍성 빈혈을 시사하는 소견을 보였다. 간기능 검사는 정상이었고 BUN/Creatinine은 8.8/0.8 mg/dl로 정상이었다.

▲ [그림 1-1,2] 상부위장관 내시경 검사 결과 위 전정부에 관찰되는 종주상의 발적대가 여러 개 관찰되며 근접하면 점막의 혈관들이 확장되어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응급 수혈을 시행한 이후에 위장관 출혈에 의한 빈혈을 감별하기 위하여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하였다. 내시경 검사상 위 전정부에 유문륜을 향하여 종주하는 발적대가 관찰되었고 근접하여 보면 혈관에서 형성된 병변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림 1-1,2)

▲ [그림 2-1] 1차 아르곤 플라즈마 응고술 직후의 내시경 검사 소견. [그림 2-2] 2차 시술 직전의 내시경 검사 결과 위 전정부 후벽 부위에 이전의 시술로 인해 발생한 치유기의 궤양과 남아있는 모세혈관 확장 병변들.
내시경 소견은 전형적인 위 전정부 모세혈관 확장증 GAVE(Gastric Antral Vascular ectasia)이었다. 내시경적인 치료로 아르곤 플라즈마 응고법을 시행하였다. (그림 2-1,2)

1개월 후 2차 아르곤 플라즈마 응고술을 시행하였고 내시경상 이전에 응고술을 시행한 부위에 궤양이 관찰되기도 하였으나 이전의 내시경에 비해 혈관 확장증의 소견은 호전된 소견이었다.

이후 1-2개월 간격으로 3차, 4차 아르곤 플라즈마 응고술을 시행하였고 위 전정부에는 시술과 연관된 궤양의 흔적들과 남아있는 모세혈관 확장 병변들이 관찰되었으나 진단 당시에 비해 많이 호전되어 있었다.
최근 외래에서 시행한 혈액검사 소견은 헤모글로빈 12.8g/dl, 헤마토크릿 38.6%로 처음 진단 당시 적혈구 4 pints를 수혈 받은 이후 더 이상의 수혈 없이 정상 범위로 회복되었음을 확인하였고 전신 무력감이나 어지럼증 등의 증상 호소 없이 잘 지내고 있다.

▲ [그림 3-1] 3차 아르곤 플라즈만 응고술 직후의 내시경 소견. [그림 3-2] 4차 시술 직전 관찰되는 응고술에 의한 위 점막의 궤양흔적과 남아있는 모세혈관 확장 병변들.
이후 1-2개월 간격으로 3차, 4차 아르곤 플라즈마 응고술을 시행하였다. (그림 3-1,2)

소위 수박위 (watermelon stomach)이라고도 불리 우는 위 전정부 모세혈관 확장증 (GAVE ; Gastric Antral Vascular ectasia)은 상부위장관 출혈의 드문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 수박위라는 별명에서 알 수 있듯 내시경 검사 상 위 전정부에 수박에 줄이 가듯 발적대가 위 유문륜을 향해 종주하는 소견을 보고 지어진 것이다. 다수의 점상 모양의 발적대가 관찰되기도 하나 이는 기저 질환으로 간경화가 있는 환자에서 주로 관찰되는 소견이다.

대개의 경우 원인은 미상이며 간혹 간경화나 전신 경화증 (systemic sclerosis)이 있는 환자에서 발생하기도 한다. 출혈은 대부분 만성적이며 대변 잠혈 검사 양성이나 철 결핍성 빈혈의 임상 양상으로 발현된다. 70세 이상의 고령자에게서 주로 발생하며 남녀의 발생 빈도는 여성이 70~80%로 높게 나타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진단은 전형적인 내시경 소견으로 진단할 수 있으며 내시경을 이용한 조직 검사, 초음파 내시경, 적혈구 스캔(tagged red blood cell scan), 복부 CT 검사 등의 보조적인 방법으로 진단률을 높일 수 있다.

만성적인 경우에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혈치료가 필요하며 내시경을 아르곤 플라즈마 응고술, 레이져 치료 등을 이용하여 혈관이 확장된 부분에 대한 국소적인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으며 내시경적 밴드 결찰술로 치료한 예도 보고 되고 있다. 보통 아르곤 플라즈마 응고술은 3-4회 정도 반복적으로 시행해야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내시경적 국소 치료에도 반응이 없이 지속적인 출혈을 할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이 환자의 증례에서도 보았듯 아르곤 플라즈마 응고술 후에 궤양이 흔히 발생할 수 있는데 대개의 경우 환자는 증상을 호소하지 않는다. 궤양이 치유될 수 있는 시간을 감안하여 적어도 응고술 사이에 2주 이상의 간격을 두는 것이 좋으며 치료제로는 Sucraltate나 양전자 펌프 저해제 (proton pump inhibitor , PPI)를 처방할 수 있다. 그리고 치료 후에 과증식성 용종이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

진단명: 아르곤 플라즈마 응고술로 치료한 위 전정부 모세혈관 확장증
(GAVE ; Gastric Antral Vascular ectasia) 1예

건국대학교병원 소화기병센터 이정현, 김병국, 성인경, 심찬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