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장례식장에 화장로 설치 허용
장례식장에 화장로 설치 허용
  • 김태용 기자
  • 승인 2010.10.18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는 지방자치단체간 공동 화장시설 등의 설치기준이 완화되고, 장례식장내에 화장로(시체 또는 유골 연소장치)를 설치할 수 있게 된다.

보건복지부(장관·진수희)는 화장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화장시설의 설치를 촉진하기 위하여, 10월 5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장사 등에 관한 법률’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에서는 화장시설 이외에도 일정한 요건을 모두 갖춘 장례식장에 화장로를 설치하여 화장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해당 요건은 △의료기관 안에 개설되어 있는 장례식장이 아닐 것 △관할 시ㆍ군ㆍ구(자치구) 안에 화장시설이 없는 지역에 설치된 장례식장일 것 △보건위생상의 위해가 없고 주거 등 생활환경을 해치지 아니할 것으로 판단되는 장례식장이 해당된다.

이번 개정안은 도시외곽에 설치된 전문 장례식장에 화장로 설치를 허용함으로써 One-Stop형 화장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의 접근성 및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는 등 국민의 편의를 제공하게 된다.

사설 화장로에 대한 비용보조 근거도 마련하여 사설 화장로의 설치ㆍ촉진을 장려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개정안을 10월중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며, 개정안이 화장시설 설치의 촉진․확충으로 화장시설 부족현상을 해소하는 한편, 선진 화장문화를 정착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태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