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55 (목)
국가필수예방접종 취약계층 발생
국가필수예방접종 취약계층 발생
  • 김태용 기자
  • 승인 2010.10.18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염성 질환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국가사업인 ‘국가필수예방접종’ 사업이 제대로 운영되고 있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강명순 의원이 4일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제출받은 ‘보건소별 취약계층 대상 예방접종사업 현황’에 따르면, 대부분이 예방접종 안내 및 무료접종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전국 253개 보건소에서 아동취약계층관리 현황을 살펴보면, 시설보호아동에 대한 예방접종 사업을 진행하지 않는 보건소가 50%(126개소)에 달했다.

장애아동에 대한 예방접종 사업을 하지 않는 보건소는 161개소로 64%, 다문화가정아동에 대한 예방접종 사업을 하지 않는 보건소는 147개소로 58%, 기초생활수급가정아동에 대해 예방접종 사업을 진행하지 않는 보건소는 141개소로 56%에 달했다.

특히 아동취약계층의 예방접종에 대한 어떠한 지원도 하지 않는 곳이 75개 보건소로 전체의 30%에 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강 의원은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감염병의 예방 관리 및 진료에 있어 각 지역별로 가장 최전선에서 그 역할을 해야 하는 보건소에서 조차 아동취약계층에 대한 관리와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강 의원은 “지금 예방접종의 취약계층에 근본적 문제는 그 현황 자체가 파악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며 그 현황을 파악하고 그에 상응하는 대책수립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가필수예방접종 사업은 국가에서 기본적으로 담당해야 하는 중요한 보건 정책인 만큼 보건소에서만 전액 지원되고 있는 현행 필수예방접종 사업에 대해 일반 병의원에서도 전액 지원될 수 있도록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태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