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54 (목)
긴/급/진/단 - 양·한방의료 최상의 공존책은?
긴/급/진/단 - 양·한방의료 최상의 공존책은?
  • 김기원 기자
  • 승인 2005.02.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연 한방을 어떻게 볼 것인가? 그리고 양·한방을 위한 최상의 공존책은 없는 것인가? 서울특별시의사회를 비롯한 의료계가 양·한방간의 잇단 충돌과 거친 마찰음에도 불구하고 보다 근원적이고 상생할 수 있는 해결책 모색에 고심하고 있어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의료계는 양·한방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비책으로써 `상호 공존'이라는 새 시대 새로운 패러다임의 `의료 일원화' 주장과 함께 의사 및 한의사가 주축이된 `의료일원화를 위한 비상대책기구의 즉각 구성'을 제시하고 “그동안 수면아래 잠겨있던 `의료일원화'라는 시대적 아젠다를 본격 다루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서울시의사회, 비대위 즉각 구성 제의  

 의료계의 `의료일원화 비상대책기구 구성을 통한 해법 찾기'라는 유연하고 포괄적인 대응은 지난 연말 서울행정법원의 `한의사의 CT사용 판결'과 한의사개원의협의회의 `한방 감기치료 캠페인' 논란 등 최근 양방과 한방간에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어떤 문제든 감정적인 맞대응만으로는 결코 해결될 수 없다”는 각성과 함께 `무엇이 진정 의료백년대계와 국민을 사랑하는 방법인가?'라는 진지한 내부 성찰에 따른 산물이다. 의료계는 현재 이런 분위기아래 “단지 한의학계와의 마찰을 피하기 위해 국민 건강과 의료백년대계를 위해 절대적이며 또 시급한 `의료일원화'에 대한 논의를 덮어두는 등의 지극히 소극적이고 무책임한 입장을 던져버리고 이를 과감하게 공론화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처해야한다'는 입장을 강력히 견지, `의료일원화' 논의에 대한 공감대를 빠른 속도로 넓혀가고 있다.  

서울특별시의사회는 이와관련, 지난 18일 `의료가 일원화되어야 국민의 건강을 제대로 지킬 수 있다'라는 긴급 성명을 통해 의사단체 차원의 첫 번째 공식입장을 밝히고 “2만 서울시의사회원은 `감기치료를 한방으로 하라'는 한의사개원의협의회의 캠페인은 의학에 대한 지식이 없는 국민을 호도하는 행위로써 국민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전문인인 의사의 입장에서 도저히 간과할 수 없다”며 “이런 일이 벌어지게 된 근본 원인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에서만 의료가 이원화되어 있기 때문으로 정부는 하루 빨리 의료일원화 노력을 서두를 것”을 촉구했다. 이와함께 “정부는 의료백년대계를 위하여 의사와 한의사 등 범의료계의 중지를 모아 의료일원화를 위한 비상대책기구를 즉시 구성하고 아울러 사안의 중대성을 인식, 의협은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적극적인 대책을 세우라”고 강조했다. 또 서울시의사회는 발빠르게 성명서 발표 다음 날인 지난 19일 `의료백년대계를 위하여 의사와 한의사 등 범의료계의 중지를 모아 의료일원화를 위한 비상대책기구를 구성할 것'을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 국회 보건복지위원들에게 건의했다.

 #`한방으로 감기진료' 용납못해  

 서울시의사회 朴漢晟회장은 의료계의 `의료일원화 비상대책기구 구성' 건의 등 큰 틀에서의 움직임과 관련, “양·한방간의 충돌 등 현상황의 전개는 임시 방편인 화해 처방 등 미봉책 만으로는 절대 근절될 수 없다”고 지적하고 “근본적 해결책인 의료체계의 일원화 만이 국민들로 하여금 혼돈과 불신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즉, “지금까지의 의료이원화 정책으로 인해 의사를 믿지 못하는 결과가 초래되었고 결국 존중되고 보호되어야할 국민만 골탕먹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의료일원화가 조속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 朴漢晟회장은 “국민건강 증진과 질병치료에 양의와 한의가 따로 없고 감기의 경우, 치료법 등 근본적인 측면이 크게 다르지 않는 가운데 국민들은 양분된 의료체계로 인해 `어디로 치료를 받으러 가야 하는가?'라는 점에서 혼돈과 혼란을 겪고 있다”며 “의료이원화로 인한 불이익을 전부 국민이 감당할 수 밖에 없는 현 상황의 시급한 탈피”를 재차 강조했다. 그리고 상생 즉, `윈-윈'차원의 해결책과 관련 朴漢晟회장은 “결국 정부가 의료이원화 고착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향후 의료법 개정 등을 통해 상생할 수 있는 `의료일원화' 조성에 앞장서야 한다”고 지적하고 “한의사와 의사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범의료계 의료일원화 비상대책기구를 즉시 구성, 지금부터라도 본격적인 준비작업에 들어갈 것”을 강력히 주장했다.

 #한약 부작용 사례수집 본격화  

 그러나 朴漢晟회장은 `의료일원화 비상대책기구 즉시 구성' 제의와 관련, “이같은 제의는 한 직역만의 위상강화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니고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의료전문가로서의 생각임”을 언급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의료계 및 한의계 모두 문제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했다. 또 한약의 부작용 사례수집과 관련, 朴漢晟회장은 “서울시의사회가 부작용 사례를 수집하는 것은 이들 사례를 집중 발표, 문제를 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미 알려진 한약의 부작용을 과학적이고 의학적으로 증명하여 국민 건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라며 “향후 식약청 및 의협 차원에서의 심도깊은 연구와 광범위한 조사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윈윈전략 적극 모색해야  

 그리고 의료일원화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관련, 朴漢晟회장은 “시선이 무서워 의료이원화를 고착시키고 있는 것은 매우 잘못된 인식”이라며 “지금이라도 이를 탈피하기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또 의료계에 대해서도 “한방의 말살 대신 상호 공존의 길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며 “이러한 이유는 결국 의료일원화 외에 달리 해결책이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朴漢晟회장은 “서울시의사회는 내달 의과대학장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또 이 회의를 통해 의과대학내 교육과정의 하나로써 한방교육 실시를 요청할 생각”이라며 “이는 무엇보다 의사들이 한방을 알고 비판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대한개원의협의회(회장·金鍾根)는 최근 의협 건의를 통해 “내과의사회가 벌이고 있는 `한약 부작용 피해줄이기' 캠페인을 적극 지지한다”며 “평소 주장해 오던 의료일원화를 실현하기 위한 제반조치 이행을 의협에 강력히 건의한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의협 내에 각 직역 대표 및 전문가들로 구성된 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하고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대응해 줄 것과 의협 산하에 독성연구소를 설치, 과학적으로 밝혀지지 않은 모든 약에 대해 인체 독성여부를 입증하고 국민들이 약 부작용의 피해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 줄 것 그리고 의대 약리학 교수들을 포함한 전문가들을 영입, 양한방 일원화위원회를 활성화시키고 한약 부작용 등의 자료수집과 연구를 진행, 우리나라 올바른 의료가 정착될 수 있게 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에앞서 19개 개원의협의회는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한약 부작용 피해 줄이기 캠페인을 전폭 지지하고 적극 동참할 것”을 선언했다.

 #한방 과학화 제도 확립을  

 또 민주의사회는 지난 19일 `국민건강을 위한 한약의 과학적 검증, 승인의 제도확립을 요구한다'는 최근 의료-한방계의 홍보분쟁에 대한 논평을 통해 “국민건강을 위해 한약재의 과학적 검증과 승인, 유통에 대한 정부차원의 제도확립을 요구한다”며 “환자는 과학적으로 검증받지 못한 한약재의 실험대상이 아니며 환자들은 대한민국 국민으로 과학적인 현대의학의 치료로써 건강한 삶을 살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광주전남개혁연대 유용상 공동대표는 `양한방 융화로 의학 르네상스를 열자'라는 논평을 통해 “일견 이 사건은 단순한 양·한방간의 이권다툼으로 보일 수도 있으나 이 사건 속에는 우리가 미처 해결하지 못한 역사의 문제가 내표되어 있다”며 “이는 근대 이후 서구문명과의 충돌과 재조정의 문제가 아직 우리나라에서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사건”이라고 결론지었다. 특히 유용상 공동대표는 “일본의 메이지유신은 의학문제를 통찰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졌으며 중국 또한 20세기 초 손문과 노신을 거쳐 모택동에 이르기 까지 의학 문제를 포함한 구시대의 문제에 대한 치열한 담론과정을 거쳤음”을 밝히고 “이번 사건은 단순히 의학계만의 문제가 아닌 만큼 지식인 사회, 시민단체의 치열하고도 생산적인 담론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바른 의료제도 정착 기대  

 의료계의 이같은 분위기에 따라 양·한방을 아우른 범의료계 및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한국의료의 시대적 아젠다인 `의료일원화'에 대한 사회·국가적인 차원에서의 해법 찾기가 을유년 새해 이른 봄부터 본격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기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