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46 (수)
질병군(DRG) 포괄수가 개선
질병군(DRG) 포괄수가 개선
  • 김향희 기자
  • 승인 2009.01.04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부터 7개 질병군(DRG) 포괄수가제 참여기관이 환자진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사후심사에 필요한 각종 제출서류를 간소화하는 등 질병군(DRG) 포괄수가 기관의 행정업무가 대폭 개선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송재성)은 매년 질병군 기관으로 지정받던 것을 의료기관이 원하면 별도의 서류절차 없이 계속 지정된 것으로 처리하는 등 제출서류 간소화와 운영방법을 대폭 개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질병군(DRG) 포괄수가기관 지정은 매년 2000여개 의료기관에 의사를 물어 계속 지정하던 것을 의료기관에서 취소하겠다는 의사가 없는 경우에는 별도의 절차 없이 계속 지정한 것으로 관련규정을 개선한다.

DRG 기관 지정 취소 업무는 의료기관 고객의 접근이 쉬운 심평원 각 지원이 수행토록 전환해 3∼4일 걸리던 업무가 신청당일에 처리된다. 심평원은 “그간 질병군(DRG) 모니터링 심사 시 진료기록부 등 각종 자료요청으로 의료기관의 어려움이 있었다”며 “그러나 2002년 시행 후 제도가 정착된 점 등을 감안해 2008년 4월부터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한 결과 효과성이 커 병의원까지 확대해 제출서류를 대폭 간소화 하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질병군 포괄수가제 운영 관련 의료현장과 동떨어진 기준은 개선하고 과도한 행정규제는 완하해 의료기관이 국민에게 보다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변화혁신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향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