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13 (목)
주회장, “의사소통 중요성 절감”
주회장, “의사소통 중요성 절감”
  • 김기원 기자
  • 승인 2008.06.28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수호 대한의사협회장은 지난 27일 오전11시 의협 7층 사석홀에서 35대 집행부 출범 1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촛불집회를 보면서 의사소통의 필요성을 절감했다”며 “앞으로 더욱 겸허한 자세와 배전의 노력으로 의료계 발전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주 회장은 “35대 집행부는 출범초기 회원 및 국민들의 의료계에 대한 극도의 불신속에서 불안한 가운데 출발했다”며 “신뢰회복 없이는 어떠한 정당성도 확보하지 못하는 만큼 신임 집행부는 대회원-대국민 신뢰회복에 지난 1년간 전력투구했다”고 말했다.

주 회장은 “이로인해 회무 및 회계투명성을 비롯 조직효율화 등의 측면에서 최근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전하고 실례로 ‘물품구입시 철저한 공개입찰 준수’ 및 ‘인사위원회 통한 의협 업무 시정 조치’ 등을 들었다.

특히 주 회장은 ‘집행부의 지난 1년간의 성과’와 관련, “내부혁신과 회원권익 증대를 비롯 의료관련 제도개선, 의권수호, 건강보험제도, 불합리한 법률 개선, 수익사업 향상, 국민건강 위한 사회협력사업 추진, 대국민 및 대언론 홍보활동 강화, 자율정화 추진 등의 성과를 얻었다”고 자신했다.

‘향후 회무중점 추진사항’과 관련, 주 회장은 “남은 임기동안 회원실태 파악 및 납부제도 개선 추진을 비롯 예산집행 개선추진을 통한 예산절감효과 극대화, 청구소프트웨어 개발 추진, 협회 회관 이전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의욕을 나타냈다.

이외에도 주 회장은 의료계의 ‘정권교체후의 기대감 증폭’과 관련, “새정부 출범에 앞서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있었다”며 “아직까지는 다소 실망스러운 모습이나 정부의 향후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태”라고 밝혀다. 이어 “가능한한 큰 틀에서 현안타결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의사단체의 위상확립과 관련, 주 회장은 “치협과 약사회 등 모든 단체들의 관심사가 자율징계권 확보”라며 “의협도 가능한한 자율징계권을 조속히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주 회장은 ‘광우병에 대한 의협입장 발표’와 관련, “광우병과 관련된 허황되고 근거없는 소문을 불식시키기 위해 고심 끝에 입장을 발표한 것”이라고 전하고 “그러나 국민건강을 위해 광우병 발병 가능성을 더 낮추기 위한 전수검사 등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덧붙였다.

김기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