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심평원장에 장종호씨 임명 제청
심평원장에 장종호씨 임명 제청
  • 유경민 기자
  • 승인 2008.06.12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산하 기관장 임명을 놓고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보건복지가족부가 결국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원장에 장종호 강동가톨릭병원 이사장을 임명ㆍ제청했다.

복지부는 장종호 한국의료재단연합회장이 40여년 간 일선 의료기관의 진료의사로 일해 왔을 뿐만 아니라 의료경영 및 의료단체장 경험을 갖고 있어, 진료 현장에서의 건강보험 적용 등 의료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세계 최고의 진료정보와 정보기술능력, 30여년의 진료 심사평가 경험, 그리고 의․약사 포함 1700여명의 전문인력 등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나 최근 진료의 양적 급증에 따라 의료 질 관리, 의약품 및 의료기기의 효율적 사용 등을 요구받고 있으며, 이에 부응할 수 있도록 심사․평가 업무를 전문화하고 고객을 섬기는 공공기관으로 구조를 개혁해야 하는 당면과제를 안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장 내정자의 현장 의료경영 지식․경험과 심평원의 인프라가 수평적으로 융합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심평원 발전에 대한 강력한 의지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의료현장 중심의 업무 패러다임 전환,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 및 성과지향적인 조직문화 구현 등 심평원이 당면한 과제의 수행이 무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특히 “장 전 회장이 임명되면 그동안 대학교수 또는 관료출신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원장을 맡아 오던 관행을 깨고 의료전문가가 임명되는 것이어서 더욱 의미가 크다”며 “건강보험-의료현장 간의 소통 및 고객중심의 서비스 제공이 보다 원활해 질 것으로 기대되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복지부는 2000년 7월 건강보험 통합 및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출범 후 개원의사(서재희), 대학교수(신영수, 김창엽), 보건복지부(신언항) 출신을 원장으로 임명했던 것을 예로 들었다.

이번 장 내정자의 임명 제청으로 의료계와 보건의료 시민단체 간에 찬반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의료계는 그간 의료계에 오래 몸 담고 있어 의료계의 현실을 잘 알고 있는 인물이 내정 된 것에 대해 환영하는 분위기.

이에 반해 건강세상네트워크를 비롯 심평원 노조측은 “복지부에서 주장하듯 대학교수ㆍ관료출신도 아니고 의료단체장까지 지낸 인물이 얼마나 중립적인 자세로 임할 것인지 우려된다”며 이번 인사에 실망감을 감추지 않았다.

유경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