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전공의 수련 보조수당 민간병원에도 지급을
전공의 수련 보조수당 민간병원에도 지급을
  • 김기원 기자
  • 승인 2004.1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가 민간병원에도 전공의 수련보조수당 지급을 요청하고 나섰다.

대한병원협회(회장·劉泰銓)를 비롯한 의협·의학회·전공의협의회는 국·공립 수련병원 전공의에 한해 지급되고 있는 전공의 수련보조수당을 전체 전공의로 확대해 줄 것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예산결산위에 건의했다.

의료계는 이 공동명의의 건의서를 통해 먼저 “국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성과 공익성을 갖는 전문의료인력을 양성하려면 정부의 전공의 수련재정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며 수련병원·지도전문의·전공의 모두를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확대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전문의의 과목별 균형수급을 위해 모든 전공의에 지급해야 하지만 전공의에게 수당을 지급해 임금인상 효과를 줄 것인지 아니면 수년병원에 전공의 1인당 일정액을 지원해 수련환경을 개선하도록 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현재 나타나고 있는 과목별 지원 편중현상이 전문의 취득 후 경제적 소득을 고려하는 전공의 지원자들의 성향에 다른 것으로 건강보험수가 조정·수련병원 수가가산율 적용·수련교육비용 지원 등 여러 의료정책이 복합적으로 개선 보완돼야 한다면서 '우선적으로 현행 국·공립 수련병원에 한해 지급되는 전공의 수련보조수당을 전체 전공의로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병협은 수련보조수당을 전체 전공의로 확대해야 하는 이유로서 '전문인력으로서 임상경험과 지식을 축적하고 전공의 수련환경 및 처우개선 요구 증대에 부응하려면 수련병원의 부담과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기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